중고차 사러가기 전 온라인에서 꼭 확인해야할 사항! – 중고차 구매 시 체크리스트 1편

침수차를 사면 어떡하지? 사고차인데 무사고로 속여 팔면 어쩌지? 라는 걱정 때문에 중고차 구매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고차를 실제 보러가기 전 성능점검표, 보험이력 등 온라인에서 꼭 확인해야할 중고차 구매 시 체크리스트에 대해 작성하였다.


원하는 가격대의 중고차를 어느정도 추렸다면 엔카, 케이카, KB차차차 등 중고차 플랫폼에 등록된 성능기록부 등 차량 정보를 활용해서 차량의 사고유무나 상태를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다.

엔카 바로가기

케이카 바로가기
 

1. 사고유무

경미한 사고가 있는 차량은 구매를 해도 괜찮다. 하지만 프레임을 먹거나 하는 등의 큰 사고가 있는 사고차 구매는 조심해야 한다. 사고의 영향으로 각종 잔고장이 발생할 수도 있고, 다음 사고 시 안전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 사고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성능점검기록부, 보험이력 확인 두가지가 있다.

1.1 성능점검기록부 확인

성능점검기록부는 자동차 상태와 사고유무 등 차량 정보를 제공해주는 “종합성적표”라고 할 수 있다. 중고차 상사에서 판매할 때 법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서류이다.

엔카나 케이카 등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서 원하는 차량을 검색한 후 상세페이지를 보면 “성능점검기록부”를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자동차 “외판 상태”를 통해 사고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중고차 업계에서 말하는 사고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있는 사고와 다르다. 중고차 업계에서 말하는 사고는 자동차의 주요 골격의 판금, 용접 또는 교환이 있는 경우를 사고라고 말한다. 휀다, 문, 범퍼 등에 대한 판금, 용접 또는 교환은 “단순 수리”로 간주되고 사고차라고 말하지 않는다.

즉, 프레임이 먹는 등 심각한 사고만 “유사고”로 간주하고, 경미한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휀다, 문, 범퍼, 트렁크 리드의 판금/용접/교환은 “단순 수리(무사고)”로 간주하는 것이다. 단순 수리의 경우 차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고, 유사고인 경우엔 차의 주요 골격까지 손상되어 차량에 성능에 영향이 있을만한 사고로 보는 것이다.

  • 완전무사고(완무): 아주 경미한 사고도 없는 차량. 보험이력도 없고 성능기록부상 기록도 깔끔한 차량.
  • 무사고: 휀다, 문, 범퍼 등에 대한 판금, 용접 또는 교환 작업이 있는 차량 (비교적 가벼운 사고)
  • 유사고: 주요 골격 및 프레임 까지 손상이 있었던 차량. 차량 성능에 영향이 있을 수 있음.

아래 그림은 엔카에서 조회한 성능기록부 예시이다. (성능기록부의 경우 매매상사에서 원본을 팩스나 문자로 받아서 원본과 일치하는지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수리한 방식에 따라 표기를 다르게 한다.

X는 교환, W는 판금/용접, C는 부식, A는 흠집, U는 요철, T는 손상을 의미한다. 교환과 판금/용접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아래 차의 경우 엔진후드와 라디에이터서포트 부분에 교환 작업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성능점검기록부 사고, 교환, 수리 이력

참고로, 12번 사이드멤버와 13번 휠하우스에 사고가 있는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다. 향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안전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또한 외판부위 2랭크에 사고가 있는 경우에도 사고 정도에 따라 주요골격에 충격이 가해졌을 가능성이 있다.

외판부위 1랭크 1.후드-엔진덮개
2.프론트휀더
3.도어
4.트렁크리드
5.라디에이터서포트(볼드체결부품)
2랭크 6.쿼터패널(리어휀다)
7.루프패널
8.사이드실패널
주요골격 A랭크 9.프론트패널
10.크로스멤버
11.인사이드패널
17.트렁크플로어
18.리어패널
B랭크 12.사이드멤버
13.휠하우스
14.필러패널(A,B,C)
19.패키지트레이

 

1.2 보험이력 확인

성능점검기록부상에서 무사고로 표기된다면 완전무사고이거나 경미한사고(단순수리) 차량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수리라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규모의 사고가 있었는지 보험이력을 통해 짐작해볼 수 있다.

아래 차량 보험이력의 경우 타차량에 의해 발생한 사고가 2건 존재한다. (각 50만원대, 170만원대 사고)


170만원대 수리는 꽤 큰 금액인데, 성능점검기록부와 비교해봤을 때 엔진후드, 라디에이터서포트 교환 수리에서 발생한 비용임을 추측해볼 수 있다. 다른 한건인 50만원 대 수리는 금액이 크지 않으므로, 성능기록부에는 표시되지 않는 경미한 접촉사고로 인해 도색작업 등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아래 예시로 든 차량의 경우, 자차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이 2019년09월~2022년12월로 되어있다. 차주가 책임보험만 가입하고 자차보험을 들지 않은 경우에 이와 같이 나올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차주가 보험처리하지 않고 현금으로 수리하게 되면, 보험이력이 남지 않을 수도 있다. 성능기록부상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큰 사고는 아니겠지만, 정확한 이력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차를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참고로, 렌터카공제 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도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으로 나타난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사고 보험 이력

 

2. 용도 이력

자동차 보험이력을 보면 수리이력뿐만 아니라 자동차 용도 이력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라면 아래 경우에 해당하는 차량은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 렌트카 (단기렌트)
  • 택시
  • 순찰차, 보안업체차량
  • 소유자가 3~4달에 한번씩 자주 바뀐 차

렌트카의 경우 자신의 차가 아니기 때문에 이사람 저사람이 차량을 막 굴리기 마련이다. 때문에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제주도 렌트카를 떠올려보면 감이 올 것이다. 하지만, 모든 렌트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한 사람이 오랫동안 운행한 장기렌트나 법인리스 차량은 상태가 좋을 확률이 높다. 필자의 경우도 장기렌트카로 사용됐던 중고차를 구매했다. 소유자 변경이력이 상사로 넘어간 것 1회밖에 없었다. 전 차주가 장기렌트로 오랬동안 운행했다는 뜻이다.

택시의 경우도 렌트카와 유사하게 이사람 저사람이 오르내리며 타기 때문에 차량 실내컨디션이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또한 택시 특성상 시내 주행이 많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혹주행조건”에 해당하여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시내주행이 왜 가혹주행조건인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하자.

▶ 가성비 중고차 사는 법(중고차 키로수 vs 연식 어떤게 중요할까?)

순찰차, 보안업체에서 사용하던 차량은 택시와 마찬가지로 시내주행 위주로 운용됐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순찰 시 차량을 정차해두고 공회전시키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높지 않더라도 엔진에 데미지가 쌓였을 확률이 높다.

마지막으로 소유자가 자주 바뀌는 경우도 피해야 한다. 상사로 넘어갈때 단기간에 2~3회이상 바뀌는 경우가 있지만, 3~4개월 주기로 자주 바뀌는 경우는 차량에 문제가 있어서 계속해서 차량이 매물로 나왔을 확률이 있다. 되도록이면 한두명이 꾸준히 운행했던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용도이력 및 소유자 변경 이력

3. 차량 전반적인 컨디션

성능점검기록부에서는  차량의 사고유무 뿐만 아니라 차량의 전반적인 점검 상태에 대해서도 기재되어 있다. “상태”열을 보고 불량/누유/누수/부족/과다/있음 등이 표시되어 있다면 현장에서 꼼꼼하게 점검해봐야 한다. 누유나 변속기불량, 동력기불량 등 수리비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 대해 이상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성능점검기록부 자동차 세부 상태





 

4. 차량의 등급 및 옵션

판매하는 딜러가 차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 엔카나 케이카 등에 올라와있는 옵션/등급 정보가 실제 옵션/등급과 다른 경우가 종종 있다.

매물로 올라온 차량의 옵션/등급과 실제 차량의 옵션/등급과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차대번호를 통해 구매당시 선택한 옵션과 차량의 등급을 조회할 수 있다.

현대차 사양조회 방법1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멤버십 > 사양조회]현대자동차 사양 조회 방법2

현대차 조회 바로가기

5. 숨은 이력 한번 더 확인!

엔카나 케이카에서 제공하는 이력 외에도 숨은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헤이딜러에서 제공하는 “중고차 숨은이력 찾기” 서비스이다.

이 기능을 통해 생산시점부터~ 현재까지 모든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생산지, 보험이력, 소유자변경 이력 등 모든 정보를 생산시점부터 현재까지 순차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를 보러가기전 조회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중고차 숨은이력 찾기
 

 

이상으로 현장에 중고차를 보러가기 전 사전에 체크해봐야할 항목들에 알아보았다. 차를 직접 보기전이라도 온라인에 등록된 정보를 통해 차량의 사고유무나 상태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 정리된 내용들을 꼼꼼히 확인해보고 매물 후보 리스트를 정리하여 차를 보러가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엔카 바로가기

케이카 바로가기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가성비 중고차 사는 법(중고차 키로수 vs 연식 어떤게 중요할까?)

▶ 중고차 구매 시 현장에서 꼭 확인해야할 사항! – 중고차 구매 시 체크리스트 2편

▶ 수입차 엔진오일 싸게 교환하는 방법, 교환주기

▶ 티맵 운전점수 올리기: 자동차 보험 할인(2023년 보험사별 할인율 총정리)

▶ 추월차로 단속, 위반시 과태료 6만원! (7월21일부터 집중 계도, 단속)

Leave a Comment